교사의 권위를 받아들일 것을 강조한다. 권위는 자유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의 필수적인 전 단계이다. 발도르프학교에서 8년 담임제를 행하는 것은 고학년이 되기 전 아동들에게 담임교사의 권위를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학년부터 8학년까지 한 명의 담임교사가 아이들을 가르침
발도르프학교는 공교육체제에 묶여있지 않고 교과서가 없이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아이들의 소질과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우리 교육에 좋은 모델이 된다고 생각된다. 입시에 시달리고 교과중심, 교사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이 자연 속에서 자신
교육자로서 유명하다. 독일어권에서 처음에는 괴테 연구자로서 시작하였으나 1900년대부터 신지학협회에서 활동하였고 의견을 달리하여, 1912년에는 탈퇴하여 인지학협회를 창립하였다.
1919년 독일 슈트트가르트에 최초로 자유 발도르프학교를 창시하였으며, 현재 인지학의 이론아래 치료교육학과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지니고 태어나는 본질적인 목적을 그대로 성취할 수 있도록 인간의 원래 모습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너무도 당연하고, 동시에 이 세상을 조금 먼저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발도르프학교는 모든 교사로 구성
스파르타쿠스단이 조직되었으며 1917년에도 러시아에서 세계 최초의 노동자 정권인 불세비키혁명이 성공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추구했던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해방이었다. 유럽사회의 이러한 시대적 조류는 다른 각도이지만 슈타이너가 인간 해방에 대해 질문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슈타이너에게 가장 영향을 미친 사람은 문학을 가르쳤던 슈레어(Karl Julius Schroer)교수였다. 그로부터 슈타이너는 자연과학에 관한 괴테의 생각을 접하게 되었고, 이것은 훗날 슈타이너의 인간 본성에 관한 인식의 토대가 된다.
초기 슈타이너는 정신세계의 존재 (인식을 감각에 한정시키는 것은 옳지
아이의 경험 지평을 더욱 넓혀주고 이는 언어발달과정을 활성화시켜준다. 이렇게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것을 배우는 아이들은 또한 질이 높은 사고력을 준비하게 해준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그렇기 때문에 특히 아이들이 다양하게 움직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정기적인 산보, 놀이,
-쉴러 문헌보관소’에서 괴테의 자연과학에 관한 글을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 통해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괴테의 자연관과 인간관에 영향 받으며 형성되어갔다.
1884년, 장학금 지급이 중단되자 그는 공과대학을 그만두고 가정교사 일을 하게 되는데 이 경험은 후에 그의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인간은 육체, 영혼, 정신의 삼지적 구조를 통해 경험될 수 있는다는 것과 공간, 시간, 영원성이라는 ‘세계 삼체성’ 속에 이 세 가지가 상응된다. 영혼적인 삶은 사고, 느낌, 욕구로 나누어진다. 이들은 근본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한다.
슈타이너는 자연적 유기체처럼 사회적 유기체도 마디로 나누었다